버나드 쇼 명언.txt

2018. 10. 27. 23:15Etc.

반응형


버나드 쇼 명언

 

나는 젊었을 때 10 번 시도하면 9 번을 실패했다 .

그래서 10 번씩 시도했다 !

 

음식에 대한 사랑처럼 진실된 사랑은 없다

 

희망을 품지 않은 자는 절망도 할 수 없다

 

우리사회는 낙관론자와 비관론자 모두를 필요로 한다

낙관론자는 비행기를 만들고 비관론자는 낙하산을 만든다

 

합리적인 사람은 자신을 세상에 맞추고

비합리적인 사람은 세상을 자신에게 맞추려고 한다 .

따라서 진보는 전적으로 비합리적인 사람에게 달려 있다 .

 

유능한 자는 행동을 하고 무능한 자는 해설을 한다

 

자유는 책임이다 .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유를 두려워한다 .

 

자신의 부족한 점을 더 많이 부끄러워 할 줄 아는 이는

더 존경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

 

모든 사람이 추측하는 비밀만큼 잘 지킨 비밀은 없다 .

 

생각이 있고 자신을 아는 사람 한 명은

생각이 없거나 자신을 모르는 사람 열명을 상대해도 항상 이길 수 있다 .

 

수치스러운 집안의 비밀을 없앨 수 없다면

차라리 그것을 활용하는 편이 낫다 .

 

침묵은 경멸을 나타내는

가장 완벽한 표현이다 .

 

실수하며 보낸 인생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보낸 인생보다

훨씬 존경스러울 뿐 아니라 훨씬 더 유용하다 .

 

할 수 있는 자는 행한다 .

할 수 없는 자는 가르친다 .

 

당신 자신을 깨끗하고 밝게 유지하라 .

당신은 세상을 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창이니까 .

 

발전은 변화 없이 불가능하고 ,

자신의 마음을 바뀌지 않는 사람은 어떤 것도 바꿀 수 없다 .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직업을 의무로 생각하고 억지로 하는 자다 .

 

삶은 자기 자신을 찾는 여정이 아니라 자신을 만드는 과정이다 .

 

자신을 더 많이 부끄러워할수록 더 많이 존경받을 만하다 .

 

어버이라는 것은 하나의 중요한 직업이다 .

그러나 지금까지 아이들을 위해 이 직업의 적성검사를 한 적이 없다 .

 

민주주의는 부패한 소수가 합의하던 것을

무능한 다수가 선거를 통해 정하도록 대체한 것 .

 

역사는 온전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가르쳐야 할 과목이다 .

그런데 역사적 사건을 시간 순으로 쭉 나열해 놓고 역사를 배우라니 가당키나 한 얘긴가 ?

전화번호부를 펼쳐놓고 런던에 대해 배우라는 것과 뭐가 다른가 ?

 

학교에서 반드시 가르쳐야 할 것은 다름아닌 시민으로서의 자질이다 .

 

이해력과 실행력은 별개의 문제다 .

현장에서 일을 능숙하게 잘하는 사람들 중에서

이해력까지 갖추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

 

진정한 민주주의를 이룩하려면 악당과 선인을 구분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

또한 악당을 흠모하거나 악당에게 지배당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선거권을 박탈해야 한다 .

 

미학적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누리는 여가는 재앙이나 다름없다 .

 

소통했다는 착각이 소통의 가장 큰 걸림돌이다 .

 

초보 작가는 문학적 표현을 위해 안달하지만

베테랑 작가는 문학적 표현을 없애느라 애쓴다 .

 

남을 이해시키는 최고의 방법은 즐겁게 해주는 것이다 .

 

내가 계란을 낳을 수는 없지만 오믈렛 평가는 잘 할 수 있다 .

 

2% 의 사람들은 생각한다 .

3% 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생각한다고 생각한다 .

나머지 95% 의 사람들은 생각하는 것을 죽기보다 싫어한다 .

 

경쟁시험은 폐지되어야만 한다 .

그것은 경쟁자들이 서로의 무지와 실패에 대해 관심을 갖게 만들고 ,

성공의 개념을 다른 동료를 넘어뜨리는 것과 연관 짓게 만들기 때문이다 .

경쟁은 팀과 팀 사이에서 벌어져야 한다 .

 

높은 산의 정상에 올라갈 수는 있어도 거기에 오래 머무르기는 힘들다 .

 

가난한 자들의 학교는 노예근성이나 주입하고 ,

부자들의 학교는 여가와 사치 특권 그리고 말이 좋아 리더십이지

기껏해야 상업 정치 전문 분야에서 기회를 독점하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

 

부자들은 가난에 익숙한 빈자들보다 가난을 더 두려워한다 .

 

현명함은 경험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받아들이는 능력에 비례한다 .

 

추상적 언어로 개인적 행위의 옳고 그름을 논하는 것은 시간낭비일 뿐이다 .

 

조금 아는 것은 위험하다 .

하지만 우리 중 가장 머리 좋은 사람들도 그 이상 알기는 힘들다 .

그러므로 우리는 조금 아는 것의 위험을 무릅쓸 필요가 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기도란 그냥 부탁에 불과하다 .

 

다수결의 원칙은 정당 간 권력 다툼이 벌어지는 경우 ,

머리 좋은 쪽이 머릿수 많은 쪽에 눌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평화롭게 받아들이자는 것에 불과하다 .

 

토지 문제는 가장 기본이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잘못되면 모든 것이 잘못된다 .

 

진짜 친구는 당신이 용기를 잃지 않도록 당신의 고귀함을 비추는 거울이 되어준다 .

 

체벌은 체벌 희생자의 타고난 자존감을 최대한 망가뜨린다 .

어찌되었건 문명화된 삶은 바로 그 자존감에 달려 있는데 말이다 .

 

여가가 없는 시민들에게 자유와 민주주의는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한다 .

 

과거를 기억한다고 현명해지지는 않는다 .

현명함은 미래에 대한 책임감에서 비롯된다 .

 

정치적 올바름에 대해 제대로 교육받지 못하고

권력에 조직적으로 농락당해 온 유권자들은

국가권력이 뻔뻔스럽게 남용되거나

대중의 권리가 유린되는 상황에 처해도 아무런 방어를 하지 못한다 .

 

정당들은 서로 대립할 때보다 합의를 선언할 때가 더 위험할 수 있다 .

 

대학의 문제점은 대학생이 중고등학생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

그들은 어른으로 만드는 것이 대학 교육의 핵심인데 말이다 .

 

도둑질은 도둑이 하면 죄가 되지만 금융가들이 하면 능력이 된다 .

 

내가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드는 한 ,

나는 마음이 편치 않아서 그렇게 되려고 노력하거나

그렇게 될 준비를 하지 않을 수 없다 .

 

어른들 중에는 일과 기술적인 면에서 지천명의 나이더라도 ,

종교적인 문제에서는 다섯 살 수준인 사람들이 있다 .

뉴턴과 크롬웰이 그랬다

 

교육은 유년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

나는 올해로 미수 (88  ) 에 접어들었지만 ,

내가 가진 미약한 능력으로도 아직 배워야 할 것들이 많다 .

 

돈이면 다 된다고 얘기하는 사람은 ,

볼 것도 없이 돈 없는 사람이다 .

 

우물 쭈물하더니 내 이럴 줄 알았다

Knew If I Stayed around Long Enough,

Something like This Would Happe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