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형님 '신정환'의 출연, 꼭 강행했어야 했나

2018. 9. 9. 22:33연예

반응형

'아는 형님' 은 유재석과 투 톱 체제를 유지했던 국민 MC 강호동의 최조 종편 진출작이자 특유의 B급 감성과 멤버들간의 강도높은 디스가 난무하며 근본없는 개그를 앞세워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인기 예능 프로그램 입니다.


#'아는 형님'의 라인업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승승장구 하던 아는 형님에서 최근 논란이 빚어졌는데요, 고정 멤버 중 한명이며 자칭 7인자 이상민이 리더였던 그룹 '룰라'편을 기획, 룰라의 멤버이자 각종 범죄와 도박, 거짓말로 많은 지탄을 받았던 구설수의 아이콘 신정환을 출연시키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한 때 '악마의 재능' 이라 불렸던 예능 천재 신정환


출연이 확정되었다는 내용만으로도 큰 사건이었는데 이에 불을 더 지피듯, 신정환은 OSEN과 사전인터뷰를 진행했으며 인터뷰 후 나온 기사의 내용이 마치 이상민 덕분에 출연하게 됐다는 내용으로 나와 더욱 큰 논란들을 불러들였습니다.



기사 수정 전 제목,


[단독] 신정환 “룰라 ‘쩜오’ 멤버로 ‘아는형님’ 출연...이상민 덕분”


수정 후 제목,


[단독] 신정환 “룰라 ‘쩜오’ 멤버로 ‘아는형님’ 출연...기대된다”[인터뷰]


https://entertain.naver.com/ranking/read?oid=109&aid=0003847878


이 후 이상민은 자신은 신정환 섭외에 관여하지 않았음을 반박기사를 통해 밝혔으며, 본방송에서도 극구 부인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는 형님측은 논란에 개의치 않고 2018년 9월 1일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결승전과 겹치는 시간대에 룰라편을 정식 방영하기에 이릅니다.



#절대 아님 "섭외 결정할 위치 아냐"


#정환을 아는 형님에 섭외했다고 오해를 산 상민


#"이상민 형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그 분께서 상민 형을 되게 의리있는 분으로 만들어 주고 싶으셨나보다'라는 내용으로 마무리


이후 친구인 김영철에게 사전 인터뷰는 왜 해서 일을 만드냐고 까이기도 했습니다.


신정환은 녹화내내 의기소침하고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였으며, 신정환에게 힘을 실어주려고 하듯 자칭 사냥꾼 김희철의 드센 공격이 이어집니다.


#필리핀으로 간 거야?


#옆에서 사과하는 익숙한 얼굴들


#하웃스 어때?


#필리핀에 뎅귀!


#뚜벅 뚜벅이 아닌 도박 도박


#뎅귀는 열을 걸어야 할 것이야


#링거 줄게 이따가



신정환의 범죄사실을 축약한 듯한 김희철의 연속 디스의 내용을 대충 훑어보자면, 2010년 당시 탁재훈과 함께 컨츄리꼬꼬로 인기가도를 달리던 그는 사전통보 없이 녹화에 불참하게되고, 소속사 측은 건강상의 이유로 참석하지 못했다고 발표합니다. 그러나 실은 필리핀 원정도박 관련으로 억류되어 있었다는 기사가 뜨기 시작하고, 신정환은 본인의 팬카페에 도박은 사실이 아니며 뎅기열에 걸려 병원에 입원했다는 내용과 함께 한 장의 사진을 공개하는데.....


#신정환의 지울 수 없는 최대의 오점. 뎅기열 사기사건


언론 취재결과 이는 사실이 아닌 신정환의 자작극임이 밝혀지게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은 그는 마카오, 인도, 네팔등으로 이동하며 4개월간의 도피행각을 벌이다 결국 귀국 후 체포됩니다(귀국 당시 입었던 명품 패딩으로 인해 또 한번 논란이 있었음). 외환관리법 위반과 상습 도박등으로 1심에서 1년, 2심에서 징역 8개월을 선고받고 구속, 수감생활을 하다 성탄절 특사로 가석방 됩니다. 이 후 그는 결혼 후 싱가포르에서 아이스크림 사업을 하며 스스로 연예계 복귀는 절대 없을거라고 언급했었지만....그 말을 뒤집고 2017년 Mnet '프로젝트 S 악마의 재능기부'로 복귀하며 현재 아는 형님까지 출연하게 된 상태입니다(프로젝트 S 악마의 재능기부는 처참히 실패).



위에 언급한 김희철의 말을 보면 어딜봐도 신랄한 비판을 하는 것 처럼 보이는데 왜 힘을 실어주냐는 의견이 나오냐면, 몇년전부터 각종 구설수에 휘말린 연예인들을 시청자들의 거센 항의도 받아들이지 않고 출연시킨 후 연예계 동업자들과 함께 본인들의 치부를 스스로 디스, 개그화 하고 자학하며 저지른 죄의 엄중함을 희석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과거 강호동이 메인 MC로 있던 MBC 무릎팍도사도 면죄팍도사라는 조롱을 당하기도 했죠.


#한 때 구설수 있는 연예인들을 출연시켜 논란거리를 자폭 디스시키는 방법을 많이 썼던 SNL 코리아


김희철은 마지막으로 신정환에게 자신을 좋아했던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 없어? 라고 묻자 "하지 말아야 될 그런 일을 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내 잘못과 이 빚은 평생 갈 것, 한 순간에 대중들 마음 돌릴 거란 생각한 적 없고 정말 열심히 살고,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 뿐이야." 라고 전하며 마무리 지었습니다.



#덤덤하게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신정환


룰라편 방영 이후 현재 반응은 굉장히 싸늘합니다. 아는 형님 특유의 유쾌함과 즐거움도 잡지 못하고 노이즈 마케팅의 일환을 사용하며 화제성 있고 논란거리 있는 연예인 섭외해서 이슈만들기에 급급했다는 반응입니다. 시청자 의견 또한 대부분 부정적이고 룰라의 신정환 나왔으니까 이제 고영욱까지 나오겠네? 라는 조롱섞인 댓글과 함께 시청거부의견, 극단적인 시청자들은 프로그램을 폐지해야 된다는 의견도 내고 있습니다. 


#연예인 최초 성범죄로 인해 전자발찌를 차게 된 룰라의 전 멤버 고영욱


폐지까지는 지나친 주장입니다만 이는 아는 형님의 최대 아킬레스건과 연결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는 형님 멤버들 대부분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연예인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죠. 서로간의 디스와 신랄한 비판, 그것을 자학적인 개그로 승화시키는 방식을 많이 써오며 웃음을 선사했지만 위에 서술한 내용과 맞물려 시청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고, 과거 큰 인기없이 막나가는 형식의 B급 예능 프로그램이라면 몰라도 현재 아는 형님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높은 자리에 있을수록 보는 눈은 많으며 언행은 항상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 하면 항상 언급되는 개그맨 이수근


신정환이 출연한 룰라편 143화의 시청률은 2.1%(닐슨코리아)로 전 주 대비 2.9%p나 하락한 최악의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이 후 방영한 144화에선 4.2%를 기록하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시안게임 축구 결승전과 겹치긴 했어도 신정환을 향한 대중들의 반응이 어떤지 쉽게 알 수 있는 수치입니다. 방송편성도 룰라편의 재방송을 히든싱어로 대체하고 자매채널인 JTBC2와 JTBC4의 편성을 취소하는 등, 노출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그의 출연으로 인해 각 멤버들의 과거 범법행위들이 다시금 재주목 받고 있으며 제작진과 멤버들의 책임론까지 불거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고 무뎌질 수 있겠지만, 언제든 비슷한 일로 물의를 빚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봅니다.


현재 분위기는 제작진의 무리한 행동과 근시안적인 판단이 프로그램에 악영향을 끼치고 충분히 피할 수 있는 위기를 스스로 자처한 모습이 되어버렸습니다.


연예계의 속사정은 같은 업계에 몸담고 있는 그들만이 알겠지만 무리하게 신정환을 왜 출연시켜야 했을까, 꼭 강행했어야 했나 라는 의문이 남습니다.



반응형